<- 이전창으로

수호지 문신

다음창으로 ->

뱀 도안
001.jpg
뱀 타투
002.jpg
뱀 문신
003.jpg
별 문신
004.jpg
뱀 도안
005.jpg
수호지,수호지문신
006.jpg
별 문신
007.jpg
뱀 타투
008.jpg
뱀 문신
009.jpg
뱀 도안
010.jpg
뱀 타투
011.jpg
수호지,수호지문신
012.jpg
별 문신
013.jpg
별 문신
014.jpg
뱀 도안
015.jpg
뱀 문신
016.jpg
별 문신
017.jpg
수호지,수호지문신
018.jpg
뱀 타투
019.jpg
뱀 도안
020.jpg
뱀 문신
021.jpg
뱀 타투
022.jpg
뱀 문신
023.jpg
수호지,수호지문신
024.jpg
 
 <- 이전창으로

수호지 문신

다음창으로 ->

 

소싯적에 삼국지를 3번이상 읽어보지 않은 사람과 상종을 하지마라는 말을 많이도 들었다

그 시절 삼국지 보다 수호지가 더 재미있어 수호지를 아마 10번도 넘게가지 읽었던 기억이 난다
아마도 두 책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다 같은 느낌을 받았으리라 ...

이레즈미 문신에서 삼국지의 영웅보다 수호지의 영웅들이 더많이 등장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가 아닐까 한다

그렇게 중국의 수호지 영웅 캐릭터에 일본을 상징하는 훈도시를 입히고 일본의 스타일로 바꿔 버리는 호리시들의 재주에 감탄한다

 

수호지 [水滸誌]


중국 명대()의 장편무협 소설이며 북송시대 양산박에서 봉기하였던 호걸들의 실화를 배경으로 각색하였다.

원말 명초()의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손질한 것으로 4대 기서() 중의 하나이다. 수령인 송강()을 중심으로 108명의 유협()들이 양산(: 남동) 산록 호숫가에 산채를 만들어 양산박()이라 일컬었으며, 조정의 부패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창조된 인물들의 이미지와 묘사된 성격이 매우 다채로우며, 노지심() ·이규() ·무송() 등과 같은 신분이 낮은 정의한이나, 임충(?) ·양지() ·송강 등과 같은 지주 출신자 또는 봉건정권을 섬긴 적이 있는 활발하고 용감한 사나이들이 중심인물이다.

필치는 거칠지만, 풍부한 색채와 어휘, 발랄한 표현으로 계급과 유형이 상이한 인물들을 그려내고, 이들 인물의 생활발전을 통하여 봉건통치 집단의 암흑성과 서민의 비참한 생활, 용감한 투쟁 사상 ·감정 등을 나타내었다.

《수호지》의 탁월한 인물묘사의 기교와 표현예술은 중국소설 중에서도 굴지의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호지》의 줄거리는, 송() ·원() 무렵에 많은 민중 ·예능인 ·문인 등의 손으로 창조되었던 것을 시내암이 편집한 것인데, 송대의 《선화유사()》에는 수호의 36명의 영웅 이야기가 있고, 《계신잡지()》에 의하면 송말의 공성여(?)가 36명의 화찬()을 만들었다 하며, 《곡해총목제요()》에 의하면 송나라의 화가 이숭()이 화상을 그렸다 한다.

또 《취옹담록()》이나 원나라의 잡극()에도 수호의 인물들이 나오며, 명나라 가정() 연간 고유()의 《백천서지()》에는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편찬한 《충의() 수호지》 100권이 기록되어 있다.

그 일부를 삭제하고 편수한 것이 곽훈()의 100회본이며, 이것이 조본()이 되어 여러 종류의 《수호지》가 출판되었는데, 그 중에서 천계 숭정() 연간의 양정견()의 120회본 《충의수호지전()》을 명말 청초()에 김성탄()이 다시 손질한 《제5재자서() 수호지》 70회본이 유행하게 되었다. 《수호지》가 후일의 문학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명() ·청()의 희곡 중에는 《수호지》에서 취재한 것이 많고, 《금병매()》는 부분적으로 확대하여 창조를 더했으며, 《설악전전()》 안의 일부 인물은 수호의 영웅들의 후계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진침(?)은 《수호후전()》을 썼으며, 유만춘()은 《결()수호지》라고도 하는 《탕구지()》를 지었다.

 

 <- 이전창으로

수호지 문신

다음창으로 ->